우선 헤로쿠.

 

VueJS + Express 를 쓸 것이어서 구글링을 좀 해보니, 설정 방법이 상세히 나와있었다.

 

https://medium.com/@Dongmin_Jang/nodejs-express-vue-heroku-d3ed48edee0c

 

[Nodejs] Express, Vue + (heroku)

Let’s deploy Express server including vuejs.

medium.com

글 작성 기준으로 뭐 잘 됐던 것 같다. 다만 본인은 yarn 을 안 쓸 예정이어서, npm run build 로 빌드하고 대신 package.json 에서 명령어를 수정해줬다.

 

와 진짜.. 서버 설정을 하느라 하루 꼬박 밤새던 내 옛날 모습이 생각났다.

셋팅까지 10분도 안걸린 것 같다.

 

게다가 서비스가 하나일 땐 무료. 너무 좋다.

 

 

프리즈마.

 

프리즈마는 데모 서비스 하나 추가해서 살펴보려고 했는데 홈페이지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계속 로딩 스피너만 돈다.

https://anpigon.github.io/blog/whan/@anpigon/prisma-1/

 

프리즈마(Prisma) 사용하기 #1 - Anpion`s Blog

Design by @imrahelk 안녕하세요. 안피곤입니다. 무료 DB 서버 관련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프리즈마(Prisma) 사용 방법을 시작하겠습니다. 무료 DB 서버 이야기 저는 가난한 개발자입니다.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DB 서버가 필요합니다. 예전에 사용하지 않는 안드로이드폰에 MariaDB Server 앱을 설치해서 DB서버처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은 2~3년 정도 사용하면 정말 느려집니다. 게다가 재부팅이 자주 발생합니다.

anpigon.github.io

 

그리고 프리즈마는 Graph QL 을 지원한다고 역시 공부가 필요.

 

https://graphql-kr.github.io/learn/

 

GraphQL: API를 위한 쿼리 언어

GraphQL은 API에 있는 데이터에 대한 완벽하고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것을 정확하게 요청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API를 쉽게 진화시키고 강력한 개발자 도구를 지원합니다.

graphql-kr.github.io

 

https://engineering.huiseoul.com/%ED%95%9C-%EB%8B%A8%EA%B3%84%EC%94%A9-%EB%B0%B0%EC%9B%8C%EB%B3%B4%EB%8A%94-graphql-421ed6215008

 

한 단계씩 배워보는 GraphQL

소개

engineering.huiseoul.com

 

당장 연동을 할 것이 아니어서 설정은 좀 나중에 해볼 예정이다.

 

prisma는 heroku에서 나온 서비스라고 들은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Heroku 랑 연동도 되는 듯함.

 

 

ps. 헤로쿠(Heroku)의 어원

 

heroic 이랑 haiku 의 합성어.

 

heroic 은

1. 영웅적인, 용감무쌍한
2. 투지 넘치는
3. 영웅의, 영웅에 관한

 

haiku 는 대충 찾아보니 일본의 단문 시 형식이라고 함.

 


처음엔 Vue-CLI 로 설치했다가

 

Vuetify 에서 제공하는 VueJS Project 로 설치하고, 이건 업데이트가 되고있지않은 것 같아

 

NuxtJS 제공 프로젝트로 다시 진행했다.

 

$ npx create-nuxt-app <project-name>

 

Graph QL 부터 진도가 잘 안나가고 있다.. DB 서버는 우선 Prisma 에서 제공하는 DB 를 사용하고, Apollo 를 사용해서 다시 연결 작업 진행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