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유율 자체는 Jquery 가 압도적으로 높다.


Jquery 의 문제점은 가상 DOM 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한다는 것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하기가 매우 쉽고 다양하고 막강한 기능 때문에 많이 쓴다. 사실 나도 이걸로 계속 쓰고 싶다.




그렇지만 마음과는 다르게 react를 사용하려고 있다.


react 는 가상 DOM을 사용자가 직접 코딩할 수 있는걸로 알고 있고 (말그대로 군더더기 없는)


Babel(ECMAscript) 을 사용하는데, 이건 따로 javascript로 인코딩해줘야한다.


스탠드얼론으로 써도 문제가 없긴하나, 사이트 로딩할 때 마다 컴파일이 되면서 경고로그가 뜬다.




타입 선언이 엄격하다는 것과 동시에 가상DOM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것도, 사용하고 싶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다.


순수 javascript 를 쓰지않으면 컴파일러에서 에러가 난다.


Jquery를 섞어서 사용할 수도 있으나, 아마 많은 개발자들의 뭇매를 맞게 될 것이다..




장벽이 좀 높아서 국내에서는 그리 많이 활성화가 되지않은걸로 알고 있고


외국에서도 그리 많지않은 사이트에 react를 적용시켰다. 위에 보다시피 점유율 자체가 낮다.


리액트로 만들어진 사이트 목록 : https://github.com/facebook/react/wiki/sites-using-react




Angular 같은 경우는 구글에서 Jquery 를 대체하기위해 만든 것인데


현재는 Angular2 까지 나온 상태고 webpack 을 사용한 빌드가 필요하다. (1은 그렇지 않지만.)


react도 빌드해야되는 점은 비슷하다.




여하튼..


 Jquery 는 앞으로도 계속 업데이트 될 것이고, 아직까진 매우 유용한 프레임워크인 것은 확실하다.